2024. 8. 27. 19:38ㆍ주식/요다다요 주식 리포트
CXL GPU AI 반도체 관련주, 파네시아 관련주, 국순당 및 대교 주가
최근 주식시장에서 CXL(Compute Express Link) 기술과 AI 반도체가 핫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국순당과 대교의 주가가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국순당은 자회사 지앤텍벤처투자가 투자한 파네시아의 혁신적인 기술 덕분에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CXL 기술과 AI 반도체가 주식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국순당과 대교의 주가 를 살펴보겠습니다.
CXL 기술의 등장과 반도체 산업의 변화
CXL(Compute Express Link)은 중앙처리장치(CPU)와 주변 장치 간 초고속, 저지연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차세대 상호연결 기술입니다. 기존의 데이터 전송 방식이 병목현상을 일으켜 컴퓨팅 성능의 한계를 보인다면, CXL은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센터와 AI 분야에서의 활용도가 높아, 이 기술을 채택한 기업들은 비용 절감과 성능 향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
CXL 기술의 장점과 미래 전망
CXL 기술의 주요 장점은 확장성과 속도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센터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특히 대규모 AI 서비스에서는 필수적인 기술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캐시 일관성을 제공하는 CXL 기술은 데이터 전송의 지연을 최소화하여 연산 처리 속도를 크게 높여줍니다. 이러한 기술적 우위 덕분에, CXL은 AI와 고성능 컴퓨팅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파네시아 관련주
반도체 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CXL) 스타트업 ‘파네시아’가 10개월 만에 투자유치에 나섰다. 반도체 CXL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업가치가 1년 만에 2배 가량 뛰었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파네시아는 국내에서 투자유치를 위해 별도의 주관사 없이 복수의 FI들과 직접 접촉 중이다. 앞서 인공지능(AI) 반도체 팹리스 기업에 투자한 투자사들의 상당수가 투자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AI반도체 인기가 반도체 CXL로 이어지면서 복수의 FI들의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는 후문이다.
1년 사이 기업가치도 더 높아진 것으로 파악된다. 파네시아는 지난해 9월 160억원 규모의 시드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 투자 이후 포스트밸류는 1034억원을 인정받았다. 당시에도 설립 1년 만에 기업가치 1000억원을 달성하면서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당시 투자에는 대교인베스트먼트, SL인베스트먼트,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지앤텍벤처투자, 타임웍스인베스트먼트, 유안타인베스트먼트, 퀀텀벤처스코리아 등 7개 투자사가 참여했다.
이번 투자 라운드에서는 프리밸류 기준으로 2000억원 수준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1년 사이 2배 가량 밸류가 높아진 셈이다. 반도체 CXL의 높은 인기에 단기간에 밸류가 치솟은 것으로 보인다.
파네시아는 카이스트(KAIST) 전기·전자공학부 교수인 정명수 대표가 카이스트 출신 석박사들과 2022년 8월 설립한 교원창업기업이다. CXL 인터페이스 IP 전문 기업으로 CXL의 반도체 IP와 데이터 처리 가속 솔루션, 반도체 기술 등 CXL 활용을 위한 전반적 기술을 제공한다.
CXL은 중앙처리장치(CPU)와 메모리 확장장치, 가속기, 프로세서, 스위치 등 다양한 시스템 장치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기술이다. 메모리 용량 확장이 쉽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어 차세대 데이터센터향 인터페이스 기술로 평가받는다. 기존 GPU 여러 대를 연결하는 메모리 확장 방식은 GPU의 높은 가격 때문에 구축 비용이 증가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하지만 CXL을 활용하면 운영 비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메모리 확장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다.
파네시아는 원천 특허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초로 CXL 3.0 IP를 개발했다. 세계 최대 규모 IT 박람회 ‘CES 2024’에서 메모리 용량 제한이 없는 CXL 탑재 AI 가속기를 출품해 혁신상을 받았다.
최근 정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CXL을 활용해 대용량 메모리를 GPU 장치에 직접 연결하는 ‘CXL-GPU’ 구조 기술을 개발하기도 했다. CXL로 메모리 확장 장치를 GPU 메모리 공간에 통합시켜 GPU를 이어 붙이지 않아도 메모리 용량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이다. 파네시아는 해당 기술의 시제품을 만들었다.
이번 투자유치와 관련해 회사 측에 문의했으나 답을 얻지 못했다.
파네시아 관련주 1 - 삼성전자 주가
삼성전자는 CXL 기술을 이용한 메모리 확장 장치도 개발 중이다. 이 장치는 서버의 메모리 용량을 크게 늘릴 수 있어 대규모 데이터 처리가 필요한 AI와 빅데이터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파네시아 관련주 2 - 파두 주가
데이터센터 반도체 전문기업 파두도 CXL 기술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파두가 특히 주목하는 시장은 신개념 언어 모델(sLLM: small Large Language Model) 분야다. 이는 일반적인 대형 언어 모델(LLM)의 축소판으로, 대규모 데이터와 컴퓨팅 자원을 사용해 학습된 대형 언어 모델을 작고 경량화된 버전으로 구현한 것이다. 작은 기기에서도 AI를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동시킬 수 있다는 의미다. 파두가 개발 중인 CXL 스위치 칩은 데이터센터의 구조도 크게 바꿀 수 있다. CXL 스위치가 탑재된 서버 섀시(Chassis)를 활용하면 메모리, 저장장치, 네트워크, AI 가속기 등을 필요한 용도에 따라 변경할 수 있어 서버 구축의 유연성이 매우 커진다. 파두는 CXL 3.0 버전이 상용화되면 2026년 이후 양산을 목표로 데이터센터와 AI 반도체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이밖에 정명수 카이스트 교수가 창업한 파네시아 역시 CXL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고 오픈엣지테크놀로지는 CXL 컨트롤러에 집중하고 있다.
파네시아 관련주 3 - 국순당 주가
- 주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3년 배한산업으로 설립되었으며, 1992년 ㈜국순당으로 상호를 변경함.
- 전통주의 대중화와 복원을 회사의 이념으로 하여 전통누룩 및 조효소제 기술을 바탕으로 술을 제조하여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도매점 및 할인점/슈퍼마켓/백화점 등의 판매망을 보유함.
- '백세주마을'이라는 직영 음식점을 통하여 우리 전통술 및 다양한 안주를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으며, 전국에 2개의 직영매장을 운영함.
국순당은 96.49%의 지분을 보유한 자회사 지앤텍벤처투자를 통해 파네시아의 시드 투자자로 참여한 바 있다. 파네시아는 세계 최초 CXL 3.0 IP를 개발한 업체다.
파네시아 관련주 4 - 대교 주가
- 1986년 12월에 설립되어 학습지의 출판,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하는 교육ㆍ문화기업으로, 1991년 01월 상호를 ㈜대교문화에서 ㈜대교로 변경하였음.
- 국내 최초로 개인별 능력별 1:1 학습관리를 제공하는 교육시스템을 도입한 이후 사업 영역을 확대해옴. 대표 브랜드로 '눈높이', '차이홍', '솔루니' 등이 있음.
- 교육서비스, 교육기관사업, 해외교육사업, 디지털교육플랫폼 개발, 학원 전문서비스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파네시아는 지난해 9월 160억원 규모의 시드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 투자 이후 포스트밸류는 1034억원을 인정받았다. 당시에도 설립 1년 만에 기업가치 1000억원을 달성하면서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당시 투자에는 대교인베스트먼트, SL인베스트먼트,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지앤텍벤처투자, 타임웍스인베스트먼트, 유안타인베스트먼트, 퀀텀벤처스코리아 등 7개 투자사가 참여했다.
CXL GPU AI 반도체 관련주, 파네시아 관련주, 국순당 및 대교 주가
'주식 > 요다다요 주식 리포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맥스 그룹 망함 위기 : 주식 관련주, 임금체불, 지배구조, 자본 잠식, 현금 유동 자금, 비상경영, 실적 및 영업이익 (5) | 2024.09.24 |
---|---|
FC BGA 관련주, 애플카 부각, LG이노텍 삼성전기 대덕전자 주가(FC-BGA) (0) | 2022.03.03 |
천연가스 관련주, 천연가스 선물 ETN ETF 정리, SK가스 대성에너지 한국가스공사 경동도시가스 주가 (1) | 2022.02.24 |
엘든링 관련주, 출시일, 프롬 소프트웨어 주식, 반다이남코 카도카와 주가 (0) | 2022.02.23 |
K-UAM 도심항공교통 드론 관련주 주식, 퍼스텍, 베셀, 기산텔레콤 네온테크 주가 (0) | 2022.0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