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뷰 알고리즘 꿀팁, 노하우 (2): 제목 썸네일 선정

2022. 2. 22. 18:03블로그 재테크/블로그, 카뷰 노하우 정리

반응형

카카오뷰 알고리즘 꿀팁, 노하우 (2): 제목 썸네일 선정

 

 

카카오뷰 보드를 꾸준히 발행하고 있다. 카카오뷰 알고리즘에 있어서 방문 수가 가장 크게 변화는 포인트가 "제목"이었다. 제목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10만명이 내 보드를 보기도 하고, 10명이 보드를 보기도 한다.

 

 

카카오뷰는 유튜브의 알고리즘과 비슷하게 사용자 기반 추천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즉, 비슷한 취향의 사람에게 보드를 추천하는 것이다. (발견 탭 기준) 보드를 처음 봤을 때, 이 보드를 클릭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유튜브는 썸네일, 제목이 사용자에게 노출된다. 카카오뷰도 정확하게 일치한다. 카카오뷰 또한 썸네일, 제목으로 사람들의 클릭을 유도해야한다.

 

오늘의 핵심 카카오뷰 알고리즘은 "사람들의 궁금증을 유발하는 제목과 썸네일을 만들자" 이다.

 


* 카카오뷰 공식 추천 알고리즘

 

 

발견 탭은 각자 관심사에 맞는 채널과 보드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개인에게 최적화된 추천 기능이 제공됩니다.

추천의 핵심 원리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1. 사용자가 어떤 보드에 관심을 보였는지, 그리고 그 사용자와 비슷한 취향을 가진 다른 사람들이 어떤 보드에 관심을 보였는지에 따라 개인화된 추천이 이루어집니다.
  2. 내가 ‘좋아요' 한 보드에 다른 사람들도 반응했다면, 그 보드를 중심으로 하나의 취향이 만들어졌다고 가정합니다.
  3. 취향이 같은 사람들이 많이 본 콘텐츠를 선호할 것으로 예측하고 보드를 추천한 후, 사용자의 반응에 따라서 계속해서 취향을 맞추어 나갑니다.

 

■ 이렇게 하면 발견될 가능성이 높아져요!

발견 탭에서 관심사에 맞는 채널과 보드를 만나는 것은 사용자에게도 뷰 에디터에게도 즐거운 일인데요, 내 보드를 좋아해 줄 사용자에게 더 잘 발견되기 위해 아래의 팁을 사용해 보세요!

 

① 큐레이션의 목적이 잘 드러나는 보드를 만들어 보세요.
보드의 주제가 명확할수록 취향이 유사한 사용자에게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고 클릭이나 좋아요 등의 반응을 얻을 확률도 높아집니다.

 

② 주제를 가장 잘 드러내려면 제목의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실시간 OOO” , “댓글 많은 OOO" 등 근거가 명확하지 않고, 반복되는 제목보다는 각 보드의 주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제목을 적어주세요.

 

③ 보드 설명은 제목과 더불어 보드를 클릭해야 할 이유를 드러내는 좋은 방법입니다.
링크의 제목을 그대로 설명에 사용하는 것은 원저작자의 저작권을 침해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시고, 제목과 연계해 내 생각과 의도를 드러낸 설명을 담아 보드를 발행해 주세요.

 

④ 보드에는 사용자들이 보기 편한 링크를 담아주세요.
콘텐츠를 소비할 때 많은 광고로 보기 불편했던 경험, 모두 한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이렇게 사용 경험을 저해하는 콘텐츠 담기는 지양해 주세요.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공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단순하고 궁금증을 유발하는 제목은 첫 클릭 조차 유발되지 않는다. -> 후속 추천을 받을 수 없다.

 

 

 

- 약간의 궁금증을 유발 시키는 제목은 첫 클릭을 유도한다.

반응형